본문 바로가기
슬기로운 건강 지식

경장영양-적응증, 금기증, 종류 및 관리

by 그린스무디22 2022. 8. 24.

 

1. 경장영양이란 

경장영양이란 구강으로 영양분을 섭취하기 힘든 환자에게 경장 튜브를 통해 장관으로 영양분을 제공하는 것을 말하는 것으로 경장 튜브를 통해 영양물질을 흡수할 수 있는 장까지 도달할 수 있도록 영양분을 공급하는 일련의 과정을 말한다. 이는 영양소의 대사 및 이용에 효율적이고 장내 항상성을 유지하여 박테리아 전이, 패혈증, 복합 장기부전 등의 위험을 방지할 수 있으며, 소장의 융모 위축 방지, 소장과 대장 세포의 성장 촉진 및 정상 pH를 유지한다. 또한 외상 및 스트레스 이후 조기 경장영양은 이화 작용을 감소하며 장내 점막 세포의 성장을 촉진하여 호르몬의 생성을 자극하며, 정맥 영양으로 인한 카테터 관련 합병증을 최소화하며 정맥 영양에 비해 비용이 저렴한 장점을 가지고 있다.

2. 경장영양의 적응증

경장 영양의 적응증은 크게 3가지로 나뉠 수 있다. 첫째는 소화기계 기능은 정상이지만 입으로 영양 섭취가 어려운 경우이다. (예: 의식 저하, 연하곤란증, 정신 신경학적 질환, 식도 폐쇄, 기계적 환기 치료, 장기 부전 등의 섭취 능력이 저하된 경우 ) 둘째는 수술 및 심한 외상 등으로 인해 영양실조가 있는 경우이며 셋째는 영양상태가 양호하지만 10일 이상의 경구 섭취가 부족할 경우이다. 

 

3. 경장영양의 금기증

경장영양의 금기증은 다음의 3가지로 나뉠 수 있다. 첫째, 소장의 기능 저하, 수술 또는 다발성 외상 등으로 인한 장운동이 저하된 경우이며 둘째는 위에 가깝게 소장루가 자리 잡고 있어 영양분이 모두 배출되는 경우, 셋째는 심한 화상, 다발성 외상으로 위 또는 장에 튜브 거치할 수 없는 경우, 완전한 장 폐쇄가 있는 경우이다. 

 

4. 경장영양의 종류

경장영양의 종류는 크게 4가지로 나뉜다. 비위관(nasogastric tube), 비십이지장/비공장관(nasoduodenal/nasojejunal tube), 위루관(gastrostomy tube), 공장루관(jejunostomy tube)의 4가지의 종류로 나뉜다.
1) 비위관 - 위장관 기능이 정상인 환자에게 적용한다. 관의 삽입과 제거가 용이하고 비용이 저렴한 장점이 있다. 저장량이 많고, 약물 투약이 가능하다. 단점은 흡인의 위험이 있어 위 배출 사정이 필요하며 환자가 관을 의식하게 되고, 부비동염 또는 코의 괴사 및 관의 빠짐과 폐색의 위험성이 있다.
2) 비십이지장/비공장관 - 흡인의 위험이 높거나 위 배출 지연, 위 부전마비, 위식도 역류질환 등이 있을 때 적용한다. 흡인의 위험성이 높은 환자에게 도움이 되는 장점이 있다. 단점으로는 삽입 시 내시경을 통해 경장영양 튜브를 삽입해야 하는 번거로움, 위 운동에 따라 튜브 위치가 변해 흡인의 위험이 있다는 점, 간헐적 공급 시에는 적응의 어려움이 있어 지속적 공급이 요구되는 점이 있다.

 


3) 위루관- 위루술을 통해 위루관을 삽입한다. 위 또는 십이지장에 궤양이나 종괴가 있는 경우는 제한된다. 위루술의 장점은 저장량이 많고 환자가 관을 덜 의식할 수 있으며 간헐적 공급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단점으로는 흡인의 위험성 및 위루관 관리가 요구는 되는 점이 있다.
4) 공장루관 - 내시경 또는 수술적 방법을 이용해 공장루술을 통해 거치하는 것으로 경장 영양공급이 4주 이상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고, 상부 소화기를 이용할 수 없거나 위 운동 장애, 식도 역류 또는 흡인의 위험이 있을 때 적용한다. 장점으로는 흡인의 위험이 감소하며, 수술 후 십이지장의 기능으로 조기 급식이 가능하며, 환자가 관을 덜 의식한다. 단점으로는 관의 구경이 작아 막히기 쉽고, 복강 내의 누출 및 장축염전증의 위험, 간헐적 공급 시 설사 등의 부적응증 발생 위험성 증가하여 지속적 공급이 요구되는 점이 있다.

 

5. 경장영양의 재질에 따른 종류 

경장영양의 튜브는 재질에 따라 3가지 종류로 나뉜다.
1) PVC(polyvinyl chloride) - 거치가 쉽다는 장점이 있으나 재질이 단단하여 점막 손상 및 장기 천공의 위험성이 높아 1주 이상 사용을 권장하지 않는다.
2) 실리콘 - 위 내용물의 배출과 감압, 위세척의 목적으로 고안되었으며 경장영양에는 적합하지 않다. 위 잔여량을 평가하기 위해 흡입했을 경우 내강이 달라붙을 수 있고, 진균이 집락 하면 수명이 짧아지는 단점이 있다.
3) 폴리우레탄 - 실리콘에 비해 이물감이 적으며 같은 외경이라도 더 넓은 내경을 가진다. 진균에 보다 저항성이 크며 비위관에 적합하나 가격이 비싸고 수가 산정 불가 품목으로 국내 임상 현장에서는 사용이 제한되고 있다.


6. 경장영양 튜브의 삽입과 유의 사항

1) 비위관 - 미숙아 5 fr, 어린이 8~10fr, 성인 12~18fr 삽입한다. 삽입 튜브의 길이는 코끝에서 귓바퀴 지나 흉골 검상돌기에 이르는 길이 측정(평균 성인 약 70cm), 삽입 후 청진으로 튜브 끝의 위치 확인하며 영양공급 전 복부 x-ray로 확인한다.
2) 비십이지장/비공장관 - 비위관보다 더 길게 삽입한다. 위의 산도와 십이지장, 공장의 산도가 다르기 때문에 pH를 측정하여 삽입 위치 확인할 수 있으나 복부 x-ray로 확인하는 것이 가장 정확하다.

 


3) 위루관 - 시술 전 8시간 이상 금식하고 동의서 작성하고 삽입한다. 예방적 항생제 투여하고 삽입 후 12시간 동안 금식 및 자연 배액 시행한다. 시술 후 장운동 확인하고 미온수를 점진적으로 증량하여 주입 시도하며 이상소견 없을 경우 경장 영양액을 주입한다. 경장 영양액 주입 시마다 삽입 부위로부터의 튜브 길이 확인하며 이상 발생 시 Tubogram 통해 튜브 위치와 기능 확인한다.

 

 

 

비위관-삽입-이해 위한-그림
<경장 영양 튜브 삽입 이해를 위한 그림/ 출처 -구글 검색 이미지>


7. 경장영양 튜브의 관리

1) 삽입부위 소독 - 상처 부위는 무균적 드레싱 시행, 드레싱은 삽입 후 7일간 매일 시행하며 이후부터는 주 1회 또는 필요시 시행한다.
2) 튜브의 제거 - 상처 치유가 지연되거나 스테로이드 사용하는 경우는 6주 이후 제거하는 것을 추천한다.
3) 튜브의 교체 - 장기용 튜브는 6개월 이내 교체, 비강으로 삽입된 튜브는 4주 이상 유지하지 않는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