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맥 영양이란?
정맥영양이란 말초 또는 중심 정맥을 통해 영양소를 공급하는 것으로 1주 이상 경장영양이 불가능하거나, 경장영양으로 충분한 영양 섭취가 불가능한 경우, 치료 목적으로 소화기관을 쉬게 하기 위해 금식 이거나, 심한 영양불량 환자의 영양치료가 필요한 경우 적용한다. 정맥영양은 말초정맥으로 영양소를 공급하는 말초정맥 영양 (PPN)과 중심 정맥으로 공급하는 완전 비경구 영양(TPN)으로 나뉜다.
정맥 영양의 종류
1) 말초정맥 영양 (peripheral parenteral nutrition.PPN)
말초정맥 영양은 10~14일 이하의 짧은 기간에 영양지원이 필요할 때 권장된다. 10% 이하의 포도당 용액을 주입하거나 중심 정맥관 확보가 바로 가능하지 않아서 영양공급이 지연될 우려가 있을 때 사용할 수 있다. PPN에 다른 약물을 첨가해서는 안 되며, 항생제 또는 전해질 등을 첨가가 필요한 경우는 다른 경로로 투여하도록 한다. 수액의 삼투질 농도가 900 mOsm/L 초과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하며 (수액 허용 삼투압 600~900 mOsm/L) 정맥염의 발생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삽입 부위에 대한 관찰이 필요하다.
2) 중심정맥영양 (central parenteral nutrition, CPN)
중심정맥영양은 10~14일 이상의 장기적인 정맥영양이 필요할 때 권장된다. 고농축의 영양 제제가 투여 가능하며 적은 수액으로도 충분한 영양공급을 할 수 있어 영양 요구량의 90% 이상 공급이 가능하다. 수액의 삼투압 제한이 없어 삼투압 900 mOsm/L 이상, 포도당 10% 이상의 고농도의 정맥영양 용액의 주입이 가능하다. 중심정맥영양은 투여 경로 확보 과정 중 혈흉, 기흉, 혈종 등의 합병증 발생 가능성이 있어 주의가 필요하며 감염예방을 위해 삽입 시 최대한의 멸균 차단법을 이행해야 한다.
정맥영양 투여를 위한 정맥관의 종류
말초정맥관 - 치료 기간이 1주 이내일 경우 사용하며 20~24G 사용한다.
비 터널형 중심정맥관 - 말초 정맥관을 사용할 수 없는 환자의 단기간 정맥주사 요법을 위해 사용한다. 주로 쇄골하정맥이 추천된다.
터널형 중심정맥관 - 30일 이상 치료가 예상될 때 선택하며 6개월 이상 사용 가능하다. Dacron cuff가 있어 카테터 위치를 고정시킨다.
삽입형 포트 - 피하에 이식되며 영구 사용이 가능하며 카테터가 피부 밖으로 노출되지 않아 활동이 자유롭다.
말초 삽입형 중심정맥관 - 말초에서 삽입하여 카테터 팁을 상대정맥에 위치시켜 기흉, 혈흉의 합병증 위험성이 낮다.
정맥관 관리
정맥관이 삽입부의 주변 피부의 미생물은 정맥관 관련 감염의 주원인으로 정기적인 드레싱이 필요하다. 특히 중심정맥관 삽입부의 드레싱 교환 시에는 무균술을 적용한다. 알코올이 함유된 0.5% 초과 클로르헥시딘 피부 소독제를 사용하며 삽입부의 관찰이 용이한 멸균 투명 드레싱이 권고된다. 정맥관 개방성 유지를 위해 정맥 영양액 주입 전, 후 생리식염수 관류를 시행해서 정맥관 개방성 유지한다.
정맥 영양제의 종류
1) 단일 영양소 제제
포도당 - 환자의 열량 요구량, 산화 속도, 지방과 포도당의 비율을 고려해 정맥영양 제제에 포함되는 포도당량을 결정한다.
아미노산 - 필수 아미노산과 비필수 아미노산이 혼합되어 있어야 한다. 단백질 투여는 대사성 문제에 미치는 영향이 상대적으로 적어 초기 단백질 공급은 60~70g/L까지 가능하다.
지방 - 혈중 중성 지방 수치가 400mg/dl 가 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추가 지방의 공급이 가능하며 단독 주입하는 경우 주입 시간을 12시간을 초과하지 않아야 한다.
전해질 - 칼슘과 인 공급 시 침전물 주의해야 한다.
미량원소 - 일반적인 권장량에 준해 정맥영양 제제에 혼합된다.
비타민 - 정맥영양 제제에 혼합한 경우 안정성 문제로 24시간 이내에 사용한다.
2) 혼합제
지질 포함 여부에 따라 2-in-1, 3-in-1 제제로 구분된다. 2-in-1 제제는 지방을 포함하고 있지 않아 지방유제의 개별적 공급이 필요하고, 3-in-1 제제는 지방이 포함되어 있어 상대적으로 삼투압이 낮은 특성이 있다. 3-in-1 제제는 조작에 의한 오염 위험이 낮고, 카테터 감염 위험이 낮으나, 안정성이나 적합성, 침전물 관찰이 용이하지 않다.
정맥 영양제 보관과 취급
정맥 영양제는 무균 조제실에서 무균적으로 조제한다. 투여 전 정맥 영양제가 색깔의 변화 또는 침전물이 보이는지 확인하고 정맥 영양제는 냉장 보관하며 사용하기 1시간 전에 냉장고에서 꺼내 실온 상태에서 주입하며 대상자에게 연결한 뒤 24시간 이내에 주입해야 한다. 정맥 영양제에 빛에 민감한 성분이 있는 경우는 차광 백을 사용한다. 정맥 영양제는 약물의 적합성과 안정성을 확인하지 않은 약제를 혼합하거나 함께 주입하지 않도록 주의한다.
정맥 영양 환자 간호 및 관리
정맥관 관련 혈류감염의 위험성을 줄이기 위해 수액 세트는 무균적으로 연결하며 수액 세트는 24시간마다 또는 새로운 정맥영양 용액을 연결할 때 교환한다. 지질 수액 세트는 주입 시작으로부터 12시간 이내에 모두 사용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며 새로운 용액으로 변경할 때마다 수액 세트를 교환한다. 정맥영양 지원을 하는 경우에 수액에 부유물이나 미립자 항원, 미량 침전물, 병원성 미생물, 공기 색전증 등을 예방하기 위해 필터가 내장된 수액 세트를 사용한다. 지질이 포함되지 않은 PN 제제 (2-in-1)를 사용할 때는 0.2-micron filter, 지질이 포함된 PN 제제 (3-in-1)을 사용할 때는 1.2-micron filter를 사용한다. 중심정맥관의 관이 여러 개인 경우는 하나의 통로를 지정하여 정맥영양을 주입한다. 정맥관 관련 혈류감염이나 검사의 부정확성 때문에 정맥 영양제가 주입되고 있는 통로로부터의 채혈은 추천하지 않는다. 혈전 등에 의해 반복적인 폐색이 발생하면 정맥관 제거를 고려한다.
'슬기로운 건강 지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고혈압 - 정의, 분류, 검사, 약물, 관리법 (0) | 2022.08.30 |
---|---|
이상지질혈증 - 정의, 진단, 치료 (0) | 2022.08.29 |
골다공증 - 이해, 분류, 진단, 치료, 예방수칙 (1) | 2022.08.28 |
에크모(ECMO) - 적응증, 금기, 구조, 유형, 카테터 (0) | 2022.08.27 |
경장영양-적응증, 금기증, 종류 및 관리 (0) | 2022.08.24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