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슬기로운 건강 지식

알레르기- 원인, 증상, 기전, 진단, 치료

by 그린스무디22 2022. 9. 5.

 

알레르기 (Allergy)이란?

알레르기란 일반 사람에게는 특별한 영향이 없는 물질이 특정인에게는 두드러기, 가려움, 콧물, 기침 등의 이상 과민 반응을 일으키는 면역 시스템의 오작동을 말한다. 알레르기 질환으로는 알러지성 비염, 천식, 아나필락시스, 두드러기, 아토피 피부염, 음식 알레르기, 약물 알레르기, 호산구 증가증 등이 있다. 

 

알레르기의 원인 물질 -알레르겐 (Allergen) 

알레르겐이란 임상적으로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키는 항원, 즉 알레르기 질환의 원인 물질을 말한다. 일반적으로 단백질이 주된 성분이며 IgE를 생성하도록 자극한다. 흡인성과 비 흡인성으로 나뉘며 비 흡인성은 경구섭취, 피부 접촉, 쏘는 곤충 등이 있다. 주요 원인물질(알레르겐)은 다음과 같다 

 

- 집먼지진드기 : 사람 또는 동물의 비듬, 세균, 곤충 성분, 섬유 및 음식물 부스러기 등 여러 성분으로 구성되며, 실내에서 증상이 악화 된다. (특히, 집안 청소 시) 

- 꽃가루 : 식물의 번식에 필요한 화분이 대기 중에 떠다니다 비강 또는 상기도의 점막에 침착한다. 계절, 지역, 기후의 영향을 받으며 장마철, 겨울에는 감소한다. 

- 동물: 비듬> 털, 타액, 소변 등이 흡인성 항원으로 작용한다. 

- 진균(고양이) : 습도와 산소가 곰팡이 성장에 중요 (7,8월 장마철에 분포 증가) 

- 곤충: 바퀴> 모기, 개미, 벌 독의 아나필락시스 반응

- 음식물: 항원이 다양하여 진단의 어려움이 있다. 

- 약물 : 제 ~ Ⅳ형 과민 반응 모두 관여한다. (페니실린, 아스피린, 방사선 조영제 등) 

 

 

알레르기의 증상

눈 : 충혈, 눈 따가움, 과도한 눈물

호흡기: 기침, 재채기, 콧물, 코막힘, 호흡곤란, 거친 숨소리

위장관: 오심, 구토, 복통, 설사

피부: 피부발진, 두드러기, 가려움, 입술 및 구강 부종

전신반응: 불안감, 부종, 실신, 혈압 저하

 

알레르기 발생 기전

알레르기 반응은  알러젠(알레르기 유발 물질, 항원)에 우리 몸이 노출되면 면역글로불린 (IgE)라고 하는 항체를 생산한다. 이 면역글로불린(IgE)은 일종의 백혈구 조직에 있는 비만세포와 결합한다. 처음 노출 시에는 민감해질 수 있으나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나지 않으나 민감화 된 사람이 이후 알러젠과 다시 접하게 되면 IgE 가 있는 호염기구와 비만 세포가 히스타민 등의 물질을 배출하여 알레르기 증상을 나타낸다. 알레르기 반응은 크게 4가지로 나눌 수 있다. 

 

 

 

* Ⅰ 형 과민 반응 - 특이  IgE 항체 매개성 과민반응 (IgE-mediated immediate reaction ) 

- 특이 IgE 항체는 비만세포(mast cell)의 표면 수용체와 친화력이 높음

- 항원 유입 시 세포 표면의 특이 IgE 항체와 결합하면서 반응이 일어남, 즉시형 과민반응이 발생

- ex) 천식, 알레르기성 비염, 아나필락시스 

 

* Ⅱ형 과민반응 - 특이  IgE 항체에 의해 매개 (세포 독성 -cytotoxic)

- 항원이 적혈구나 혈소판 등의 세포에 부착하여 IgG 항체를 활성화 한다. 

- ex) 페니실린 과민반응 중 용혈성 빈혈, Graves's disease(TSH 수용체에 대한 IgG항체 생성) 

 

* Ⅲ 형 과민 반응 - IgG 항체가 double antigen 과 결합하여 면역 복합체 형성 

- 항원이 많은 상태에서 항원과 항체가 복합체를 형성하여 세포 독성으로 조직 손상 초래 

- ex) 항원 -항체 복합체에 의한 사구체신염

 

* Ⅳ형 과민반응 - T세포에 의해 매개되는 세포 매개성(cell-mediated) 과민 반응

- 주 조직 적합성 복합체 Ⅱ에 의해 제한되는 항원에 대한 특이 CD4 +T세포가 관여하는 반응

- 제한되는 항원에 CD8+ T세포가 감작되어 세포독성 T cell 에 의해 직접적인 조직 손상 초래

-ex) 천식, 알레르기성 비염, 접촉성 피부염 

 

진단

알레르기 질환의 진단을 위해서는 환자의 병력 및 증상을 확인한다. 이후 의학적인 검사를 통해 진단을 시행한다. 

1. 병력 청취 : 발병일, 가족력, 발열, 증상, 환경 변화 후 호전 유무

2. 증상 및 증후 : 가려움증, 눈 충혈, 눈 따가움, 코막힘, 비염, 기침, 호흡곤란, 오심, 구토

3. 의학적 검사 

-피부 반응 검사 : Patch test, Prick test, 주요 부위 (등 >>팔)

-항원 특이 IgE 측정 : RAST, MAST, Immuno CAP

-알레르겐 유발 검사 : conjunctival provocation test, nasal provocation test, bronchial provocation test 

-알레르기 염증 관련 검사 : 객담 내 염증 세포, 호기산화질소 (FeNO)

 

 

치료 및  관리

1. 식품 알레르기

증상은 가려움증, 두드러기, 심할경우 기도 부종, 근육 수축 등이 일어날 수 있다. 치료는 알레르기 유발 식품의 섭취를 중단하고 항히스타민제 및 스테로이드를 사용한다. 

 

2. 아나필락시스

아나필락시스는 중증 알레르기 반응으로 피부, 호흡기계, 위장관계, 순환기계 등 증상을 일으키며 수초에서 수분 내에 증상이 발현된다. 기도 부종으로 호흡곤란이 올 수 있으며 혈관 확장으로 혈압 저하 등의 증상이 발생할 수 있어 생명을 위협하는 상태로 빠질 수 있다. 치료는 알레르기 유발 물질 노출을 중단하고 에피네프린을 근육 주사한다. 필요시 수액 공급하고 항히스타민제, 스테로이드 약물을 사용한다. 예방법으로는 탈감작 요법 또는 면역치료를 시행한다. 

 

 

3. 아토피 피부염 

아토피 피부염은 영유아기에 흔히 발생하는 만성 염증성 피부 질환으로 심한 가려움증, 습진성 발진, 악화와 호전이 반복되는 양상을 보인다. 무엇 보다 환경관리가 중요하다. 옷, 수건, 베개, 이불 커버 등 100% 면으로 된 제품을 사용하고 실내 항원 (집먼지 진드기, 곰팡이, 바퀴벌레 등)에 예방이 필요하다. 식품 관련일 경우는 알레르기 전문 검사를 시행 후 식품 섭취를 제한한다. 피부관리는 목욕은 하루 1회 32~34℃ 의 물로 10분 정도로 시행한다, 약산성 보습 비누를 사용하며 목욕 후 3분 이내 보습제를 충분히 바른다. 약물 치료로는 국소 스테로이드제를 사용한다. 

 

4. 알레르기성 비염 

알레르기성 비염은 맑은 콧물, 재채기, 코막힘, 코 가려움증, 눈 가려움증, 충혈 등의 특징적인 증상을 보인다. 비강 검진을 위해 전비경 또는 내시경을 사용하며 피부 단자 시험 또는 혈청 특이 IgE 항체검사로 확진한다. 알레르기성 비염 치료제로는 2세대 항히스타민제(Levocetirizine, fexofenadine), 류코트리엔 수용체 길항제(항염증 효과), 비강 내 스테로이드제 등을 사용한다. 비강 내 스테로이드제는 1년 이상 지속 사용하여도 안전하며 비강 내 스테로이드 사용에도 조절되지 않는 경우는 경구 스테로이드제를 단기간 사용한다. 

 

5. 알레르기성 접촉 피부염 

알레르기성 접촉 피부염은 알레르기항원 접촉 12~24시간 후에 피부 증상이 발현된다. 원인은 꽃가루 접촉, 높은 자외선 지수, 피지 분비 증가 등이다. 원인 조사는 Patch test로 시행하며 알레르기 유발 물질에 노출된 즉시 비누 또는 세정제로 씻어내고, 처방에 따라 스테로이드나 항히스타민제를 복용 또는 연고를 사용한다. 

 

( 에피네프린 주사 사용법/ 구글 검색 이미지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