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레싱의 이해
욕창 및 상처 치유를 위해서는 효과적인 드레싱이 필요하며 현재 사용되는 드레싱 제품 및 종류도 다양하다. 제품별로 장점 및 특징이 있어 상처 양상에 따라 최적의 조합을 찾아 드레싱 하는 것이 필요하다. 드레싱 제품별 특징 및 적응증을 이해하고 적용하여 상처 및 욕창의 치유에 도움이 될 수 있다.
투명필름( Transparent polyurethane films)
투명필름은 아크릴 접착제가 코팅된 폴리우레탄 성분의 반투명 막으로 방수성이며, 세균 침입을 막는다. 건조한 가피에 촉촉한 환경을 만들어 주어 자가분해가 쉽도록 만들어준다. 또한 투명한 필름이기 때문에 육안으로 상처의 양상을 관찰하기가 쉽다. 이 제품은 반투과성 막으로 습기, 산소 등은 잘 투과하지만 물이나 세균, 오염물질은 투과하지 못한다. 적응증으로는 삼출물이 적은 상처 및 찰과상 및 드레싱 고정용으로 사용될 수 있다.
투명필름 드레싱은 삼출물의 흡수 기능이 없기 때문에 삼출물이 많은 상처에는 사용하지 않는다. 또한 접착성이 강하기에 제거할 때 오히려 피부에 손상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제거 시에도 주의가 필요하다. 또한 피부 연화를 유발할 수 있기에 주의가 필요하다. 대표적인 제품으로는 Tegaderm, Hyperskin TR 등이 있다.
하이드로겔 (Hydrogel)
용기에 들어 있는 겔로서 주성분은 글리세린 또는 물이다. 상처에 습기를 주기 위해 만들어진 제품으로 고수분이 함유되어 있어 촉촉한 상처 환경을 만들고 괴사조직에 습기를 제공하여 자가분해를 촉진해 건조한 괴사 조직 제거를 쉽도록 도와준다. 또한 육아조직 형성과 상피세포화를 촉진한다. 하이드로겔은 신체의 모양에 따라 다양하게 변하여 다양한 상처에 사용할 수 있으며 상처에 달라붙지 않는 특징이 있다. 대표 제품으로는 Intrasite Gel, Purilon Gel, Purilon Gel 등이 있다.
폴리우레탄 폼 (Polyurethane foam)
폴리우레탄으로 만들어졌으며 접촉 필름, 흡수 폼, 보호필름으로 구성되어 있다. 흡수 폼은 상처에서 만들어진 많은 삼출물을 흡수한다. 또한 필름으로 구성되어 있어 습도 유지에도 뛰어나다. 폼 두께에 따라 얇은 폼(1~2mm)과 보통 두께의 폼(4~7mm)으로 나뉘는데, 얇은 제품은 부분적인 피부 손상 또는 상피화 되는 상처 부위에 사용한다. 보통 두께의 폼은 다량의 삼출물이 있는 상처 부위에 적용한다. 또한 상처는 없으나 뼈 돌출 부위 등 욕창이 발생할 위험이 높은 부위에 예방적으로 사용 가능하다. 욕창 내부에 빈 곳이 있는 경우 상처의 내강에 하이드로겔 등을 사용하고 이차 드레싱제로 사용할 수 있다. 제품으로는 테가덤 폼, Mepilex, Allevyn 등이 있다.
하이드로콜로이드(Hydrocolloids)
하이드로콜로이드는 상처에서 분비된 삼출물과 만나면 겔로 형태가 변화는 제재로 구성 성분은 펙틴, 젤라틴, 카르보시메칠셀룰로스 등이다. 하이드로콜로이드의 제형은 파우더 형태, Paste 형태 등 다양하며 이는 폐쇄성 또는 반 폐쇄성 보호막을 만들어 상처 안으로 산소 유입을 막아 저산소증을 유발하여 상처 조직에 신생 혈관을 만들어 상처 치유를 돕는 역할을 한다. 단점으로는 분비물과 하이드로콜로이드 제제가 만나 생성된 제형이 상처의 감염으로 인한 농과 혼동될 수 있으며 육아조직을 과도하게 만들어 낼 수 있다는 단점이 있다. 제품으로는 Comfeel Plus ulcer, Duoderm, 스토마 파우더, 스킨 베리어 등이 있다.
하이드로 파이버(Hydrofiber)
상처에서 분비된 삼출물을 흡수하여 겔로 변하는 제품으로 상처에 습윤적인 환경을 제공하며 특히 흡수력이 뛰어난 제품으로 상처의 빈 곳이 있을 경우 이를 메꾸기가 쉽다. 건조한 상처에는 사용하지 않으며 하이드로 파이버를 상처 부위에 채우고 겉면에 다른 드레싱 제품을 사용해야 해서 2차 드레싱이 필요하다. 제품으로는 Aquacel 등이 있다.
칼슘 알지네이트(Calcium alginate)
상처의 삼출물과 흡수해 겔을 형성해 상처 표면을 촉촉하게 만드는 제품으로 구성성분은 알긴산과 칼슘염으로 칼슘 이온이다. 칼슘염의 칼슘 이온으로 인해 지혈 작용도 있어 출혈이 있는 상처 또는 지혈이 필요한 상처에 사용할 수 있다. 흡수력도 뛰어나 중 정도의 삼출물이 있는 상처에 사용할 수 있으며 상처에 빈 곳이 있을 때 이를 채우는 용도로도 사용할 수 있다. 제품으로는 Algisite M, Kaltostat, seasorb filler 등이 있다.
항균 드레싱 및 제균 드레싱
항균 드레싱은 은이 입혀진 드레싱 제제로 은 이온(Ag+)으로 인해 항균 작용을 하고 상처의 냄새를 감소시키는 역할을 한다. 제품으로는 Aquacel AG, Acticoat 등이 있다. 제균 드레싱은 세균 등이 소수성을 가지는 원리를 이용하여 드레싱제에 세균 등이 결합하여 드레싱 제품을 제거할 때 세균 등이 같이 제거되는 역할을 한다. 제품으로는 sorbact 등이 있다.
피부 보호 제품
피부 보호 제품으로는 피부 보호필름, 피부 세척제 등이 있다. 피부 보호필름은 드레싱 등으로 인한 피부 손상을 예방하며 피부에 차단막 역할을 수행한다. 제품으로는 Cavilon NO-sting Barrier film 등이 있다. 피부 세척제는 피부가 대소변으로 인해 오염될 경우에 피부 세척과 보습을 도와주는 역할을 한다. 드레싱 제거를 시행할 때 제품의 접착력으로 인해 피부 손상을 일으킬 수 있는데 이때 드레싱 제거제를 사용하면 피부 보호의 효과가 있어 사용할 수 있다. 또한 각종 자극(대소변으로 인한 자극, 방사선 치료로부터 자극 등)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하기 위해 피부보호제를 사용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슬기로운 건강 지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인공호흡기 - 이해, 분류, 모드에 대하여 (0) | 2022.10.17 |
---|---|
삽입기구 (유치 도뇨관, 인공호흡기) 감염과 예방법 (0) | 2022.10.13 |
욕창 - 원인, 분류, 관리, 예방법에 대하여 (0) | 2022.10.05 |
척추관 협착증 - 증상, 분류, 진단, 치료 (0) | 2022.10.03 |
심실보조장치 ( ventricular assist device / VAD ) - 종류, 장비, 간호 (0) | 2022.10.01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