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슬기로운 건강 지식

소화성 궤양 질환- 정의, 원인, 종류, 진단, 치료에 대하여

by 그린스무디22 2022. 11. 1.

 

정의와 발생 원인 

소화성 궤양 질환이란 위장관의 점막이 위액에 직접 접촉되면서 손상되는 질환으로 염산과 펩신에 노출될 수 있는 위장관 어느 부위에서나 발생할 수 있다. 대부분 위﹒ 십이지장 궤양을 의미하는데 십이지장 궤양의 발생률이 더 높다. 소화성 궤양은 H.pylori. 균에 의한 감염 및 NSAIDs (비스테로이드성 항염제) 및 아스피린 제제의 약물의 장기 복용, 위산의 과다 분비, 점막 방어벽 손상에 의해서 발생한다. 특히 H, pylori 감염은 위﹒ 십이지장 궤양 환자에게서 대부분 발견되며 (위궤양 환자 70%  이상, 십이지장 궤양 환자 90% 이상), 흡연자의 경우 소화성 궤양의 발생률이 2배 높아지며 가족력 또한 소화성 궤양 발생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고된다. 

 

 

종류 

소화성 궤양은 크게 위궤양, 십이지장 궤양, 스트레스 및 약물로 인한 궤양으로 나눌 수 있다. 위궤양은 위의 유문부에서 2.5cm 이내의 작은 은 만곡에서 흔히 발생하며 점막의 방어벽 손상으로 인해 발생한다. 유문부의 기능이 저하되면 위를 보호하는 역할을 하는 점액의 생성이 줄어들게 되고 담즙산이 섞인 십이지장의 내용물이 위로 역류하여 점막의 방어력은 떨어지게 된다. 위점막의 혈액순환의 감소 또한 방어벽을 약하게 만드는 요인이 된다. 

 

 

십이지장 궤양은 소화성 궤양의 80%를 차지한다. 유문부와 십이지장 경계부의 3cm 이내에서 자주 발생한다. 십이지장 궤양은 위산이 과다할 경우와 위산은 정상 분비되지만 위 배출 속도가 빠른 경우 십이지장의 점막을 자극하여 발생한다. 

스트레스와 약물로 인한 궤양은 급성 위 미란이라고 불리며 주로 심한 외상이나 질병, 심한 화상, 위 점막에 영향을 주는 약물 복용 및 알코올 섭취 등에 의해 발생한다. 

 

증상 

소화성 궤양의 증상은 통증으로 주로 상복부에서 시작해서 등으로 방사된다. 통증 양상은 타는 듯하거나 배고픈 듯하거나 갈아먹는 듯한 양상으로 표현되며 특히 위가 비었을 때 발생하며 음식을 섭취하면 완화된다. 염산의 분비는 통증뿐만 아니라 위의 운동성을 증가시켜 경련이 일어날 수 있다. 그 외 속 쓰림, 구토, 역류 등의 증상을 호소하기도 하며, 식욕 부진, 체중 감소, 소화 불량 등이 나타날 수 있다. 심할 경우 위장관 출혈과 천공이 발생할 수도 있다. 

 

 

진단

소화성 궤양의 진단을 위해서는 위장관 내시경을 시행한다. 식도, 위, 십이지장의 점막을 내시경을 통해 직접 확인하고 필요시 조직 검사를 시행하며 조직 검사를 통해 H.pylori 감염 여부를 확인한다. 그 외 상부 위장관 조영술을 시행할 수 있다. 상부 위장관 조영술은 바륨을 사용하여 상부 위장관을 촬영하는 것으로 내시경에 비해 덜 침습적이나 표재성 궤양은 놓칠 수 있는 단점이 있다. 비침습적 검사로는 H.pylori. 감염 여부를 확인하는 항원 검사 및 요소 호기 검사가 있다. 

 

약물 치료 

1) H.pyloric 균 박멸제

H.pyloric 균을 박멸하기 위해서는 항생제를 사용하며 주로 사용하는 항생제는 clarithromycin, metronidazole, amoxicilin 등이 있다. 

 

2) 위산 분비 억제제 

위산 분비 억제제는 크게 양자 펌프억제제(PPIs), 히스타민 수용체 차단제, 부교감신경 차단제 등이 있다. 양자 펌프 억제제(PPIs)는 산분비 효소에 결합하여 위산 분비 기능을 억제하는 약물로 omeprazole, lansoprazole, esomeprazole, rabeprazole 등이 있다. 히스타민 수용체 차단제는 히스타민으로 자극된 위액 분비를 차단하는 역할을 한다. 대표 약물로는 cimetidine, ranitidine, famotidine, nizatidine 등이 있다. 부교감신경 차단제는 평활근에 작용하는 acetylcholine 작용을 차단하여 위 운동을 감소시키고 위액 분비를 억제하여 위 배출 시간을 연장해 음식물로 인한 제산 효과를 길게 하는 역할을 한다. 

 

 

3) 제산제

제산제는 위의 산도를 감소시키는 약물로 위의 pH를 3.0~3.5로 유지시키는 역할을 한다. 위의 펩신과 단백 소화효소가 생성되는 것을 예방하며 유문부 십이지장의 긴장력을 감소시킨다. 다만 제산제는 마그네슘 또는 알루미늄과 결합한 제품이 대부분으로 알루미늄과 결합한 약물은 변비를 일으키고 마그네슘과 결합한 약물은 설사를 유발하여 주의가 필요하다. 제산제는 일부 약물의 흡수 저하 및 증진 등의 약물 상호작용을 일으킬 수 있어 복용 시 약물 지도가 필요하다. 

 

4) 점막 방어력 보호제 

점막 방어력 보호제는 점액생성을 자극하고 점막으로 수소이온이 역 확산되는 것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 sucralfate, Bismuth compound 등이 있다. 

 

 

생활 수칙 

소화성 궤양을 치료를 위해서는 균형 잡힌 식사를 규칙적으로 하는 것이 중요하다. 잦은 음식 섭취는 산분비를 증가시키므로 규칙적으로 식사하는 것이 좋으며 식사 사이에 간식 섭취는 피한다. 식이 제한은 필요하지 않으나 위산을 증가시키는 음식은 피하는 것이 좋다. 주로 커피, 술, 초콜릿, 우유, 양념이 강한 음식, 뜨거운 음식 등은 자극을 줄 수 있어 피한다. 특히 우유의 경우 섭취 시 위 내용물을 중화시켜 즉각적으로 통증을 줄여 주지만 우유의 단백질과 칼슘은 강력한 산분비 자극제로 1~3시간 이후에는 다시 통증을 일으키기에 피하는 것이 좋다. 그 외에 흡연은 궤양의 치료를 더디게 만들기 때문에 금연을 하는 것이 소화성 궤양 치료에 도움이 된다. 

 

 

 

 

 

 

 

 

댓글